국가유산 검색 국가유산 지식이음
기능버튼모음
본문

국가유산 지식이음

  • 인쇄

국가유산 보존·보호활동을 하고 있는 민간단체를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목록

  • 국가유산 보호는 국가유산청이나 지방자치단체만의 일이 아닙니다. 전국에 흩어져 있는 많은 문화유산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들이 스스로 국가유산에 대한 애정을 갖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 국가유산청은 국민들의 국가유산 애호활동을 돕고자 (사)한국조류보호협회를 천연기념물 조수류분야 관리단체로 지정하고 조수류 먹이주기, 조난구조, 보호·홍보활동 등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기념물 지정 조수류의 보호를 위해 민간보호활동가, 민간단체 등과 합동으로 천연기념물 지정 조수류 서식지역 먹이주기, 밀렵도구 수거 및 보호활동을 지원하고, 전국 253개 동물치료소 및 지역 천연기념물 보호활동단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궁궐을 찾는 내·외국 관광객들에게 우리 궁궐문화의 전통과 우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궁궐지킴이, 궁궐길라잡이 등 고궁 안내 자원봉사단체의 자원봉사자 소양 교육 등을 매년 지원하고 있습니다.
  • 2005년부터는 시민의 자율적 국가유산보호 활동인 국가유산지킴이 운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상적 국가유산보호 및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내 고장 국가유산 가꾸는 날’, ‘국가유산지킴이 전국대회’,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국가유산지킴이 날 선포식’ 등 민간의 활발한 참여를 위한 다각적인 민간협력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07년부터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 하에 보존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에 대해 기부금을 모아 매입하거나 취득하여 이것을 보전, 유지, 관리, 공개함으로써 미래세대가 영구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문화유산국민신탁(내셔널트러스트) 시민운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천연기념물보호 사업비,조수류 보호 활동,자원봉사자 소양교육,내셔널 트러스트의 국가유산보호단체 지원

목록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국가유산 견문록 국가유산
방문 인증하고
스탬프를
모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