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종묘 궁궐 이야기 궁궐의 자리
기능버튼모음
본문

궁궐의 자리

  • 인쇄
궁궐의 위치도
풍수지리를 반영한 궁궐터

조선을 세운 태조는 새 나라, 새 왕조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1392년 새 도읍지로 한양(서울의 옛지명)을 선택했다. 한양을 도읍지로 선택함은 당시의 풍수지리 사상에 따른 것으로 그에 따른 도시계획 또한 철저히 진행되었다. 한양의 지형과 지세에 맞게 도시가 계획된 것이다. 법궁(法宮)인 경복궁은 현무(북쪽 방위를 지키는 신령한 짐승, 거북과 뱀이 뭉친 모양)에 해당하는 북악산을 주산으로 하여 백호(서쪽 방위를 지키는 신령한 짐승, 범)인 인왕산, 주작(남쪽 방위를 지키는 신령한 짐승, 붉은 봉황)인 목멱산(남산), 청룡(동쪽 방위를 지키는 신령한 짐승, 용)인 낙산, 이 네 개의 산에 둘러싸인 곳에 터를 잡았다.

좌묘우사(左廟右社)

동아시아에서 예로부터 도시를 형성하는 기본 원칙으로 좌측에는 국가의 제례를 관장하는 종묘를 그리고 우측에는 토지와 곡식의 신을 모시는 사직단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되어왔다. 조선의 수도인 한양(서울) 역시 법궁인 경복궁을 중심으로 경복궁의 좌측에는 종묘를 건축했다. 종묘는 역대 왕과 왕비의 위패를 모셔놓고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동지 후 납일(臘日)이 되면 매년 다섯 차례 제사를 올리는 사당이었다. 경복궁의 우측에 위치한 사직단은 토지의 신인 사(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단이다.

조선 제일의 궁궐 “경복궁”

경복궁은 조선 제일의 궁궐이다. 태조가 조선을 세우고 가장 먼저 창건한 궁궐이 바로 경복궁이다. 조선시대 제일의 궁궐인 경복궁은 서울의 주산인 백악에 안겨있다. 경복궁의 서쪽에는 인왕산이 솟아있다.

동궐

경복궁을 중심으로 창덕궁과 창경궁을 동궐(東闕)이라고 한다. 창덕궁과 창경궁은 서로 다른 별개의 궁이지만 동쪽에 위치하는 궁이라 하여 동궐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창덕궁과 창경궁은 서울의 동쪽인 응봉 자락에 위치한다. 창덕궁은 응봉에서 흘러내리는 산자락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동편에는 창경궁이 자리하고 있다.

서궐

서울의 5대 궁궐 중 서쪽에 위치한 궁궐이 경희궁이다. 경희궁은 또 다른 궁궐인 덕수궁(경운궁)과 함께 서울의 우백호인 인왕산 자락에 위치한다.

현재의 경희궁은 일부 전각만 복원되었다. 서울의 궁궐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궁궐이 바로 덕수궁이다. 덕수궁의 옛 이름은 경운궁인데, 다른 궁과는 달리 시내에 위치한 것 같지만 실제는 낮은 산자락에 위치한 궁이다. 산자락이 너무 낮고 현재는 건물과 길로 눌리고 끊어져 있어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 경복궁(근정전)
  • 창경궁(명정전)창덕궁(인정전)
  • 경희궁(숭정전)덕수궁(중화전)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