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등재유산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기능버튼모음
본문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 인쇄

세계유산이란?

문화유산, 자연유산 그리고 문화와 자연의 가치를 담은 복합유산

세계유산은 1972년 유네스코(UNESC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에 의거하여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된 유산을 지칭합니다. 인류의 보편적이고 뛰어난 가치를 지닌 각국의 부동산 유산이 등재되는 세계유산의 종류에는 문화유산, 자연유산 그리고 문화와 자연의 가치를 함께 담고 있는 복합유산이 있습니다.

세계유산 등재현황 - 총 165 개국1,052 건 (현재기준)

문화유산 : 814 건 / 자연유산 : 203 건 / 복합유산 : 35 건 /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 55 건 / 공동등재 세계유산 : 34 건

인류무형문화유산이란?

우리의 다양한 무형유산이 유네스코 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003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Convention for the Safeguarding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에 의거하여 문화적 다양성과 창의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대표목록 또는 긴급목록에 각국의 무형유산을 등재하는 제도입니다. 2005년까지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이라는 명칭으로 유네스코 프로그램 사업이었으나 지금은 세계유산과 마찬가지로 정부간 협약으로 발전되었습니다.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현황 - 총 128개국 378 건 (현재기준)

공동등재 무형유산 : 27건

세계기록유산이란?

선조들이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문서 등으로 남긴 것이 바로 기록유산입니다.

유네스코가 고문서 등 전 세계의 귀중한 기록물을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1997년부터 2년마다 세계적 가치가 있는 기록유산을 선정하는 사업으로 유산의 종류로는 서적(책)이나 문서, 편지 등 여러 종류의 동산 유산이 포함됩니다.

세계기록유산 등재현황 - 총 110개국 6개기구 349 건 (현재기준)

공동등재 무형유산 : 33건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