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 검색
국가유산검색
국가유산 검색
본문
좌측메뉴
매장유산지표조사는 왜 하나요목록
- 매장유산 지표조사는 일정한 지역 안에 유적·유물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얼마나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그 지역의 지형을 훼손시키지 않고 확인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지표상에 드러난 유적·유물은 조사지역 유적들이 어떤 성격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 매장유산 지표조사는 개발행위 등의 공사로 인한 문화유산의 훼손·멸실·수몰 및 문화유산 주변경관의 저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매우 중요한 제도입니다. 문화유산 주변경관이라고 할 때는 문화유산와 그를 둘러싼 주변지역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문화유산의 성격과 종류에 따라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은 그것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가 각자 다르기 때문입니다.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주변경관까지 고려하게 되면 이미 진행 중인 건설공사의 계획을 크게 변경해야 하는 등 갈등의 소지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사업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부터 지표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매장유산 지표조사에서는 매장유산 분포여부 등을 주로 조사하게 되지만 사업지역에 따라서는 역사, 민속, 천연기념물을 비롯한 자연생태자료 등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지표조사 결과는 보고서로 만들어 국가유산청장에게 제출하고, 국가유산청장은 문화유산위원회의 심의를 등을 거쳐 보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목록